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언젠가 티비에서 스타트업 대표들이 나와 자신의 회사의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를 발표하며 투자를 유치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습니다. 타 기업 CEO들과 경쟁하고 자신의 회사의 아이템이 뛰어나다는 점을 심사위원들에게 알리며 결과의 희비가 갈리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모두 지원과 기회를 잡기 위함인데요. 스타트업은 그만큼 지원과 기회가 부족하고 매우 필요한 요소입니다. 정부에서는 취업난을 겪고 있는 요즘 스타트업 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위해 많은 지원과 혜택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2022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소상공인이 창작자나 스타트업, 타업종 소상공인 등 파트너 기업과 협업을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소상공인만의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에는 38.9:1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하고 1324개 팀이 지원해 1차선발에서 34개의 팀이 선발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티비 프로그램처럼 오디션 형태로 진행되고, 단계별 경쟁방식을 통해 선발합니다. 최대 1억 원의 사업화자금을 지원하고 사업초기에 필요한 부분인 판로와 투자, 자금 등에 집중지원을 받게 됩니다. 작년의 지원사업을 바탕으로 23년도 선발인원이나 참여분야 등 소상공인의 높은 수요와 효율성 강화를 위해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그 내용을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지원사업 내용
후보기업의 선발규모를 100개에서 350개 기업으로 확대하여 팀빌딩과 교육 등을 위해 자금을 지원합니다. 1차오디션 선발은 작년기준 34개에서 올해 105개로 확대하고, 비즈니스모델 고도화를 위한 자금 최대 6천만 원을 지원합니다. 2차 오디션 선발기업의 규모는 10개에서 30개로 확대되었고, 스케일업을 위한 사업화자금 4천만 원을 추가지원받게 됩니다. 2022년에는 스타트업, 창작자, 소상공인 등 협업을 원하는 파트너 유형으로 신청을 받았었습니다. 2023년에는 파트너 유형과 함께 세 가지 트랙으로 성장유형을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 라이프스타일과 로컬브랜드, 글로벌로 구분이 되는데요. 라이프스타일은 새로운 콘텐츠를 접목하여 의식주 기반의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성장을 원하는 기업이 지원하면 됩니다. 로컬브랜드는 말 그대로 지역성을 기반으로 성장한 로컬크리에이터가 지역대표기업(로컬브랜드)으로 확장을 원하는 기업이 지원하면 됩니다. 세 번째로 글로벌은 사업모델을 수출이나 해외진출등 글로벌과 관련된 확장을 원하는 기업이 지원하면 됩니다. 소상공인은 단독으로 지원하거나 파트너사와 협업방식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파트너사는 최대 1개만 참여 가능하고 파트너사논 주관기관별로 별도진행됩니다. 2022년도에 지원해서 1차 합격하고 2차에서 탈락한 기업은 2023년도에 1차 없이 2차 오디션에 재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소상공인에게도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업가 정신을 가진 소상공인을 혁신의 기업으로 변화하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사업화자금 지원항목을 살펴보면 외주 용역비가 일부 있고 전문가 활용비, 임차비, 재료비, 수수료 및 사용료로 나뉩니다. 용역비는 신제품 개발과 고도화를 위한 개발용역비가 해당하고, CI나 BI를 위한 브랜드, 디자인 용역비로 가능하고, 마케팅과 홍보 용역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부 전문가 및 전문기관 자문비용으로 활용 가능하고 사업 수행을 위한 기기와 장비 임차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개발과 제품 및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한 재료비 지출이 가능하고, 특허 등록 등의 산업재산권 취득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브랜드 상표 등록등 산업재산권 취득비와 각종 수수료와 사용료 등이 지원됩니다. 사업비 이외에도 특화프로그램이 지원됩니다. 기업 역량강화를 위해 멘토링이나 브랜딩 등 주관기관이 보유한 인프라 및 육성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유형별 특화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신청방법 및 절차
작년 2차에서 탈락한 기업에게 2차 재도전의 기회를 주는 것처럼 연계와 우대지원도 있습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졸업생 및 로컬크리에이터 수혜업체가 사업에 신청하면 최대 5점의 서류단계 가점이 부여됩니다. 소상공인혁신형 정책자금이나 크라우드 펀딩 및 매칭융자 연계로 혁신형은 운영비 최대 1억원, 매칭은 최대 5억 원의 정책자금을 연계합니다. 강한소상공인 1차 오디션 통과업체의 경우 특허청 IP창출 종합지원사업 신청 시 우대가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2023년 3월 6일부터 3월 24일 오후 4시까지 이며 지원사업은 늘 그렇듯, 마감일은 피하여 접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문의나 접속이 급증하여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고 문의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합니다. 접수된 사업계획서 등 일체의 내용은 삭제가 불가능하며 임시저장은 접수로 보지 않으므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야 접수신청이 완료됨을 반드시 인지하셔야 합니다.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 공식 누리집(www.2xel.co.kr)에서 온라인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지원제외대상 여부 검토를 위해 반드시 대표자 본인이 신청해야 하며, 타인이 신청할 경우 탈락처리됨을 명심해야 합니다. 신청 시에는 세 가지 유형 중 1개 유형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평가는 서류평가와 발표평가로 2단계로 이루어지며 1차 서류평가에는 약 2 배수 내외로 선정합니다. 발표평가 때는 정부지원이 필요한지 기업가 정신과 아이템의 창의성, 협업의 효과는 있는지, 성장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년 로컬크리에이터 사업에 중복지원은 가능하지만 중복으로 선정될 경우 1개 사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 선정 후 정당한 사유 없이 사업수행을 포기하는 경우 향후 같은 사업에 참여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지원해야 합니다. 협업이 가능한 유형은 소상공인과 창작자가 함께 하는 경우나 소상공인이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경우, 소상공인이 이업종과 함께하는 경우가 가능하며 소상공인의 문제점과 애로사항 제안사항은 협업업체가 솔루션을 제시하거나 해결을 함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사업은 2023년 12월까지 진행됩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이 제외되는 업종도 있으니 ㄱㅇ고문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