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규 사업으로 추진되는 창업중심대학 창업사업지원사업에 대한 개요, 특징을 알아보고 모집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023년 창업중심대학 지원사업 개요
창업중심대학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창업을 지원하는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창업중심대학으로 지정하여 대학발 창업을 활성화하고 지역에서 발생하는 창업의 허브역할을 해내기 위한 사업이다. 지역별 예비창업자와 창업한 기업 등의 성장을 지원하게 된다. 대학발 창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22년 시범운영을 했고, 창업지원의 의지가 큰 대학을 선정하여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창업의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함으로 시작되었다. 2월 28일 이번 창업중심대학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을 통해 대학과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할 창업자와 기업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올린 바 있다. 이번 지원사업은 지역을 중점으로 하는데, 지역 내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 총 750팀을 선발하여 사업화를 위한 자금을 지원하고 창업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으며 투자유치 및 멘토링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이 사업의 특징은 기존 패키지 사업과는 다른 게 하나의 주관기관이 창업기업 성장단계 전체를 지원하게 된다는 점이다.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기업, 도약기창업기업을 모두 선발하는 것인데 아직 사업자를 낸 적이 없는 예비창업자는 354팀을 선발, 5천만 원 내외의 지원금을, 최대 1억 원까지 사업화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사업 3년 차 이내의 초기창업기업에게는 222개사를 선발하여 7천만 원 내외의 지원금을 지원, 이 역시 최대 1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창업 3년 차부터 7년 이내의 기업인 도약기창업기업에게는 174개사를 선발하며 1.2억 원 내외의 자금지원을, 최대 4억 원의 사업자금을 지원한다. 참여하는 대학은 수도권에 성균관대학교와 한양대학교, 충청권에 한남대학교, 호서대학교, 강원권에 강원대학교,호남권에 전북대학교, 대경권에 대구대학교, 동남권에 경상국립대학교, 부산대학교이다.
특징
이번 사업은 주관기관별로 권역 내 예비창업자와 기 창업기업을 60% 이상 선정하게 된다. 여기서 우수한 기업은 동일한 창업중심대학에서 성장단계별로 연속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하여 창업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고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내가 예비창업자로 선정되어 첫 사업을 지원받아 유망기업이 된다면 기창업기업이 되었을 때 사업의 끊김 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예비창업자로서 지원사업 수행 결과 최우수로 평가받거나 추가요건(매출, 고용, 투자 등)을 충족시킬 시 서류평가 우대를 받아 초기창업기업으로서의 지원사업을 참여할 수 있게 되고, 초기창업기업으로서의 평가도 최우수 및 추가요건을 충족시킨다면 이 역시 서류평가 우대와 패스트트랙으로 도약기창업기업으로서의 지원사업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어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원의 연속성이 보장된다는 점이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지원사업은 일률적으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었지만 이번사업은 창업기업의 수요에 맞춰 대학별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개편하였다. 공급자가 일반적인 교육을 마련했었다면 수요자의 입장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관점에서 교육과 멘토링 등 프로그램이 좀 더 세밀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학별로 10억 원 이상 조성한 투자재원을 활용하여 당해연도에 발굴 및 육성한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할 예정이며 지역 내 협력기관과 연계하여 지역별로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2년 시범사업 운영기간에는 성장단계별로 창업기업이 의무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있었으나 올 해에는 성장단계별 구분 없이 교육과 투자 판로, 글로벌 진출 등 프로그램 카테고리를 창업기업에 필요에 따라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모집 및 신청방법
창업중심대학은 기본 프로그램 외에도 대학별로 10억원 이상의 조성된 투자재원을 활용하여 당해 연도에 발굴하고 육성한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며, 지역 내 협력기관과 많은 연계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과 함께 창업기업의 성장을 도와 지역창업의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충실이 역할을 이행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창업중심대학으로 지정된 대학을 통해서만 운영되며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은 대학별 위치와 모집분야, 지원프로그램 등 지원사업 세부내용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대학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모집 및 신청 접수는 2월 28일부터 3월 21일까지 이며 K-스타트업 홈페이지(www.k-startup.go.kr)에서 지원 가능하다. 사업설명회는 3월 3일 유튜브 창업진흥원 채널에서 진행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케이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 누리집에 있는 공고문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문의처는 중소기업통합콜센터 1357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